close this form

NAME

E-MAIL

TELEPHONE

CAPTCHA CODE
captcha

SUBJECT

MESSAGE

ABOUT | NEWS & EVENT | PORTFOLIO WORDPRESS TIP
close this form

NAME

E-MAIL

TELEPHONE

CAPTCHA CODE
captcha

SUBJECT

MESSAGE

ABOUT | NEWS & EVENT | PORTFOLIO WORDPRESS TIP
close this form

RECENT

highlight

오늘(2013년 1월 16일)은 기준으로 wordpress.org에 등록된 플러그인은 23,113개! 날이 갈수록 늘어가는 숫자를 보고 있으면 감탄을 금치 못한다. ‘저 많은 걸 대체 누가 다 만드는 걸까?’ 에서 ‘저 많은 걸 내가 죽기 전에 다 써볼 수나 있을라나?’ 하는 엉뚱한 상상까지…
오픈소스라는 것은 참으로 무섭다. 세계인이 모여서 열과 성을 다해 워드프레스라는 탑을 함께 쌓고 있으니 그 확장력에 실로 놀라지 않을 수 없다.

23113

그런데 저렇게 많은 플러그인이 다 내 것일 수 있는지 한 번 생각해 보자. 물론 wordpress.org에 등록된 것은 일단 무료이고 공개된 것이니 누구나 다운 받아서 설치할 수는 있다. 하지만 설치하고 나면 내 사이트에 맞게 최적화해야 하고 때로는 다른 플러그인과 궁합이 맞지 않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나와 맞는 플러그인을 찾는 일이 그리 간단한 일은 아니다. 무료로 공개되어 있는 2만여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시킨 뒤, 기능을 확인하고 문제가 없는지, 내가 원한 기능이 맞는지 확인하려면 얼마나 걸릴까? 워드프레스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툴인 것은 분명하지만 선택은 온전히 사용자의 몫이기 때문에 우리는 23,113개의 문항에 답해야 할 운명인 셈이다. 대체 어느 세월에 저 많은 플러그인들 중(개중엔 쓰레기도 참 많다) 내게 맞는 나사 하나를 찾아서 끼운단 말인가?

첫번째, 플러그인을 찾기 전에 키워드부터 찾아라!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필수인 것이 바로 검색이다. 검색을 잘해야 빠른 시간 안에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는 건 말안해도 누구나 아는 사실. 헌데 내가 찾는 물건이 이 바닥에서 어떤 키워드로 불리고 있는지 모른다면 백날 검색을 해봐야 헛일이다. 예를 들어, RSS기능을 활용해 다른 사이트의 글을 불러오는 기능을 찾고 싶었는데 우리나라에선 블로그의 글을 모아서 중계하는 역할을 하는 포탈사이트들을 “메타블로그” 라고 해서 처음엔 meta와 관련된 용어로 한참을 찾았다. 하지만 쓸만한 결과을 얻을 수 없었고 한참 뒤에야 해외에선 글을 자동화해서 생산한다는 의미로 autoblog, autoblogging 이라는 용어를 주로 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결국,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찾으려면 그 전에 적당한 키워드부터 먼저 찾아야 한다는 얘기다.

cache_newest-1cache_popcache_high*wordpress.org에서 플러그인 검색결과를 Relevance(적합성), Newest(최신), Most Popular(인기), Highest Rated(평가) 4가지 순서로 나열해서 볼 수 있는데, 위 그림에서 보듯이 Relevance 외에는 검색키워드와 관련 없는 엉뚱한 플러그인들을 먼저 보여주기 때문에 거의 쓸모가 없다.

두번째, 별들에게 물어봐야 소용없다.

내게 맞는 키워드를 찾았더니 산신령이 나타나서 이렇게 묻는다. “금플(플러그인), 은플, 쇠플….중 어느 것이 네 것이냐?”
검색을 하고 나면 기능이나 성격이 비슷한 플러그인이 수도 없이 나타난다. 검색결과에 뜬 플러그인들을 다 설치해 볼 수도 없는 노릇.

seach_result“cache” 에 대한 검색 결과 – 1000개가 넘는, 125 페이지 분량의 결과가 나타난다.

이때는 우선 다른 사용자들이 추천한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별점을 기준으로 플러그인을 고르는 경우가 많다. wordpress.org에서는 별점 5개를 만점으로 평균을 내어 표시하고 있는데 별이 몇 개인지 보고 고르면 괜찮겟지 싶겠지만 여기 별점엔 함정이 있다. 플러그인 만족도에 응한 결과만으로 평균을 낸 것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플러그인은 사용자 중 투표한 사람이 한 명이고 그 사람이 별점 5을 주었다면….? (게다가 투표를 하는 대부분이 한국인이 아니라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대단히 독특한 웹환경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그들의 취향을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 평점 높은 플러그인들을 보다보면 동서양의 차이를 확실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시말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별점은 그닥 믿을만한 기준이 아니란 얘기다. 오히려 다운로드 수와 비교하고 거기서 투표한 사람의 수를 고려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는 플러그인일 수록 오히려 별 5개를 꽉 채워기 힘들다.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투표하는 사람도 많고 다양한 평가가 생겨나고 또 평점이 쉽게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jetpack_downloads

세번째, 단골집을 찾아라!

플러그인을 선택할 때 가장 면밀히 따져봐야 할 부분은 향후 업데이트가 지속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워드프레스는 최소 6개월 단위로 업그레이드 된다. 플랫폼을 최신버젼으로 유지하기 위해선 플러그인의 업데이트도 같은 속도로 따라와줘야 하는데 특히나 2.9에서 3.0으로 넘어가는 메이져 업그레이드 같은 때엔 개발이 지속되는지에 따라 플러그인을 계속 사용할 수 있을지도 결정되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에서 최신을 유지한다는 것은 보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 이런 이유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고를 때는 업데이트 여부를 신중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지금 당장 한 두달 쓰다 새걸로 교체하면 되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매번 새로운 걸 찾아서 확인하는 일이 워드프레스 사용자를 지치게 만든다고 나는 생각한다. 다시 23,112개를 늘어놓고 한참을 뒤적여야 하지 않나? 글을 써야 할 시간에 왜 wordpress.org를 배회하고 있나?

jetpack_changelogjetpack_support

웹사이트 관리면에서도 지속성은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고를 때, 이 점을 체크해보기를 권한다. 우선 버젼이 몇이며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 볼 필요가 있는데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Changelog, Support 이 두가지 항목을 보면 알 수 있다. Changelog에서는 버젼별로 개선된 내용이 정리되어 있고, Support는 플러그인에 대한 질의응답 게시판이라고 할 수 있으니 얼마나 활발하게 의견이 오가는지 질문/답변의 양을 보는 것 만으로도 어느 정도 개발자의 열의나 사용자의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다.

네번째, 신인은 무섭다. 스타발굴 오디션!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개발하다보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추천하는 일이 생각보다 더 어려워진다. 플러그인의 완성도나 오류 유무를 파악하기도 어렵고 모든걸 다 테스트할 볼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결국 오랜시간 직접 사용해본 것 외에는 잘 쓰지 않게 되는데 또 개발한지 오래됐고 버전이 높다고 꼭 좋다고 할 수도 없으니 가끔 새로운 녀석을 발굴할 필요도 있다. 웹이란 곳이 워낙 트렌드 주기가 짧고 새로운 기술이 물밀듯이 밀려드는 곳이라 구관이 명관이라는 생각만 가지고 있다간 꼰대 소리 듣기 쉽상이다. ^^; 특히나 과거에 유료 플러그인이었던 녀석들이 다른 이름을 달고 무료로 풀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다섯번째, 언제나 무료일거라고 믿었다간….

WPML무료 플러그인이었다가 유료화되면서 이제는 wordpress.org에서 찾을 수 없다. 별도의 웹사이트(http://wpml.org)에서 판매되고 있다.

처음부터 참신하고 완성도 높은 플러그인들은 곧잘 유료화되곤 한다. 그리고 그렇게 유료화되고 나면 wordpress.org 에선 검색조차 되지 않는다. wpml이 이런 예라고 할 수 있다. 어느날 찾았더니 없다. 종적을 감춘 녀석을 한참 수소문했더니 가격표을 달고 쇼윈도에 서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면 당연한 일이다. 누구나 유료화하길 꿈꿀 것이고 완성도가 높고 독보적일수록 자립할 확률도 높다. 언제나 무료일거라고 생각하면서 버젼업을 바라는 건 참 앞뒤가 맞지 않는 바램일 뿐이다.

Related Posts

  • 활용도 높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들활용도 높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연재할라 치면 끝도 없겠지만 우선 웹사이트의 성격과 무관하게 활용도 높은 플러그인 16개를 모아봤다.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만 하던 걸 실현시켜주는 것. 워드프레스 플랫폼에서 […]
  • [세미나] 2013 워드프레스 가능성을 보다[세미나] 2013 워드프레스 가능성을 보다 지난 3월 28일 성북동 EAST4에서 있었던 <워드프레스, 아카이브가 되다>에 이어 올해 두번째 세미나를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지난 세미나 신청이 조기에 마감되어 다시 한번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
  • Jetpack 2.1.2 업데이트 : TED 쇼트코드 지원Jetpack 2.1.2 업데이트 : TED 쇼트코드 지원 오늘(2013. 2. 4.) 젯팩이 2.1.2로 버젼업 되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TED영상을 쇼트코드로 삽입할 수 있게 되었다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TED영상의 Embed 버튼을 누르면 […]
  • YounHwan Lee

    안녕하세요 하나만 여쭙겠습니다. 포스팅 하단부분에 존재하는 소셜 링크 관련 플러그인 이름좀 알수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jetpack 이라는 플러그인에 sharing 기능입니다. jetpack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플러그인 수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뵈었던 것 같은데 워드프레스로 사이트 운영하시나봐요?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